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북유럽 노르드 신화 및 영화 ‘토르’ 간단 정리

테마리포트

by loumei 2022. 8. 18. 17:50

본문

반응형

노르드 신화를 바탕으로 상상력을 한껏 펼쳐낸 마블 유니버스의 영화 ‘토르’ 시리즈의 성공은 벌써 4번째에 이른다. 오딘, 프레야, 토르, 그리고 나머지 에시르와 바니르의 신들을 포함하여 바이킹들이 숭배했던 많은 신들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는 신화를 토대로 한 코믹 시리즈 《토르》가 영화화된 것이다. 가장 강한 힘을 지닌 전사의 전형이며 신들의 왕국 아스가르드의 수호자로, 신화 속 존재 중 가장 인기가 높은 ‘천둥의 신 토르’가 주인공이 되는 건 당연한 이치. 케네스 브래너 감독부터 시작해, 앨런 테일러 감독, 그리고 타이카 와이티티 감독으로 이어지며 토르의 신화는 계속되고 있다. 그리고 《어벤져스》에도 합류한 토르 캐릭터는 배우 크리스 헴스워스와 일체화되었다.


 

“WILDE JAGD” (“The Wild Hunt”) by Johann Wilhelm Cordes - 1856

 

 

 

노르드 신화
Norse mythology

 

 

Ragnarok, The Last Battle Drawing by Mary Evans Picture Library

 

 

일단 바이킹 시대의 근간이 되는 노르드 신화를 간단히 살펴보면 북유럽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신화의 틀은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단계로 요약된다. 세계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이 창조되는 과정, 시간이 시작되는 역동적인 단계, 라그나로크의 세계 파괴, 그리고 바다에서 새로운 세계가 출현하는 네 가지 단계가 있었다. 오딘을 포함한 세 명의 노르드 신들은 태초의 존재 ‘거인 위미르Ymir’를 죽이고 그의 신체 일부를 이용해 세상을 창조했다. 이로써 신들의 시간이 시작되었고, 시간과 공간의 축인 세계 나무 ‘이그드라실Yggdrasil’ 아래 아홉 개의 세계가 매달려 있었다. 신들의 모험이 극에 달했을 때 이윽고 ‘라그나로크Ragnarök’라는 말세가 닥쳐와 세상은 불길에 휩싸인 뒤 물에 잠겨 멸망한다. 그 뒤 새로 솟아난 땅에서 살아남은 몇몇 신과 한 쌍의 부부에 의해 인간의 역사는 번성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천지창조란 어차피 인간의 머리에서 비롯된 것이기에 비슷한 구조를 보이는 법인가보다.

 

 

 

Yggdrasil Art Print by Andre Solo




북유럽의 신들
Norse gods

 

노르드 신화에 등장하는 온갖 다양한 신들은 에시르와 바니르Æsir and Vanir라는 두 개의 주요 집단으로 나뉘었는데, 그들은 한때 매우 격렬한 전쟁을 벌였다. 그들이 인간이나 요툰(거인), 드베르그(지하세계의 종족)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친구나 애인이 되기도 하고, 가족 또는 원수가 되기도 하며 일어나는 일들을 다루고 있는 것이 노르드 신화의 주요 골자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10명의 신이 있다.

 

오딘, 프리그, 토르   © Photos.com/Thinkstock/Getty Images Plus/britannica.com

 

오딘Odin

외눈박이 오딘은 에시르 일족의 왕이며 ‘모든 신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다. 모든 노르드 신들 중 가장 강력하고 존경받는 신들 중 하나였으며, 지혜, 지식, 치유, 죽음, 전쟁을 포함한 세계의 여러 지식을 탐욕적으로 추구했다. 또한 발할라로 알려진 ‘죽은 자의 전당’을 다스렸다.

프리그Frigg

오딘의 아내로서 프리그는 에시르 신들의 여왕으로 여겨졌고, 비록 남편이 많은 혼외정사를 저질렀어도 항상 아내의 자리를 고수했다. 하늘의 여신으로 숭배되며 지혜, 결혼, 가족, 모성과 관계되고 점술의 힘도 갖고 있었다. 금요일 ‘Friday’는 그녀의 이름에서 유래된 것이다.

토르Thor

오딘의 아들이자 천둥과 번개의 신으로, 파괴적인 강력한 망치인 묠니르Mjölnir를 휘둘렀다. 에시르의 요새 아스가르드를 보호하는 임무를 맡았기 때문에 모든 신들 중에서 가장 강하다고 여겨졌고 바이킹에게도 인기가 높았다. 목요일 ‘Thursday’은 '토르의 날'을 의미한다.

로키Loki

요툰 출신으로 속임수의 신이라 여겨지며, 다양한 형태로 변신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었다. 순수한 악이라기보다는 장난꾸러기로 묘사되지만, 다른 신들과의 관계는 복잡해서 돕기도 하고 방해하기도 한다. 발드르를 죽음으로 몰아넣는 일을 벌여 신들에게 파멸을 가져왔다.

발데르Balder

오딘과 프리그의 아들인 발데르는 빛과 순결의 신이다. 아름답고, 친절하고, 공정한 신으로 묘사되는 그는 현명하고 선한 모든 것의 전형이었으나 죽음에 얽힌 일화로 더욱 유명하다. 어머니가 방문한 우주의 모든 생명체 중 하나 빠트린 겨우살이로 인해 ‘최고의 신’은 죽었다.

헬Hel

로키의 딸인 헬은 노르드 지하세계를 다스렸다. 몸의 절반은 살과 피였고, 나머지 절반은 뼈로 이루어진 그녀의 모습이 죽은 자들의 땅을 다스리기에 적합하다고 여겨진 것이다. 자신의 영역에 들어온 영혼들의 운명을 판단하고 결정하는 강력한 여신으로 인정되고 있다.

뇨르드Njord

바다와 불 및 땅의 지력을 상징하는 강력한 신이다. 부와 풍요로움과 관련이 있어서 바이킹들은 특히 그를 선원의 주요 신으로 추앙했다. 기가 센 여신 스카디와의 결혼은 그의 깨끗하고 아름다운 발이라는 특이한 요소가 작용한 것이었으니 그들의 결혼은 그리 오래 지속되지 못했다.

프레야Freya

바니르족Vanir의 일원으로 천상의 초원을 다스렸다. 운명, 사랑, 아름다움, 금, 전쟁, 다산의 여신으로, 브리싱가멘Brísingamen이라는 목걸이와 깃털 망토를 걸치고 세이드Seidr라는 주술을 부린다. 운명을 관장하기 때문에 가장 강력한 노르드 여신들 중 하나로 여겨진다.

프레이Freyr

흘러내리는 머리카락을 가진 건장한 남자로 묘사되는 프레이는 뇨르드의 아들로 프레야와는 쌍둥이다. 날씨와 농사와 관계되어 인류에게 기쁨을 주는 신이기에 결혼 의식과 수확 축하에 있어서 가장 선호되는 존경과 숭배의 신이었다. 멧돼지가 끄는 전차를 타고 다닌다.

헤임달Heimdall

수백 마일까지 볼 수 있고 풀이 자라는 소리를 들을 만큼 예리한 시력과 청각을 가지고 있어서 신들의 거점인 아스가르드를 항상 경계하는 역할을 맡았다. 라그나로크 때 뿔피리 ‘걀라르호른Gjallarhorn’을 불어 거인과 괴물들의 도착을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영화 ‘토르Thor’ 시리즈

 

 


토르: 천둥의 신

Thor, 2011

 

 

신의 자격을 박탈당한 채 지구로 추방당한 천둥의 신 토르. 서서히 인간 세계에 적응해 가던 중, 형이 없는 사이 후계자 자리를 노리는 ‘로키’의 야욕으로 인해 아스가르드도 지구도 위기에 빠진다. 이제는 슈퍼히어로가 될 차례다.
↘케네스 브래너 감독 / 크리스 헴스워스(토르), 나탈리 포트만(제인 포스터), 톰 히들스턴(로키), 안소니 홉킨스(오딘)

 

 

 


토르: 다크 월드

Thor: The Dark World, 2013

 

 

다시 신들의 고향인 아스가르드 왕국으로 돌아간 토르와 로키. 1년 후 나타난 태초의 무기 ‘에테르’를 되찾고자 어둠의 종족 ‘다크 엘프’의 리더 말레키스가 공격해온다.
↘앨런 테일러 감독 / 말레키스(크리스토퍼 에클리스턴)

 

 

 


토르: 라그나로크

Thor: Ragnarok, 2017

 

 

온 세상의 멸망 ‘라그나로크’를 막기 위해 마블 최초의 여성 빌런이자 죽음의 여신 ‘헬라’에 맞선 토르가 어벤져스 동료 헐크와도 피할 수 없는 대결을 펼치게 된다.
↘타이카 와이티티 감독 / 마크 러팔로(헐크), 케이트 블란쳇(헬라)

 

 

 


토르-러브 앤 썬더

Thor: Love and Thunder, 2022

 

 

자아 찾기 여정을 떠난 천둥의 신 토르. 그러나 우주의 모든 신들을 몰살하려는 신 도살자 ‘고르’의 등장으로 새로운 위협에 맞서 더 큰 전쟁을 막기 위한 모험에 나선다.
↘타이카 와이티티 감독 / 크리스찬 베일(고르)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