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비노트

일본의 셜록, 극장판 ‘바스커빌 가의 개’

반응형
바스커빌 가의 개-셜록
バスカヴィル家の犬 シャーロック劇場版

 

 

미스터리를 좋아하는 일본은 특히나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와 애거사 크리스티의 ‘에르퀼 푸아로’에게 각별한 애정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흔히 세계 3대 명탐정이니, 세계 3대 미스터리 소설이니, 라는 타이틀이 회자되곤 하는데, 이 리스트의 출처는 일본에서 연유된 것이라는 설을 듣고 보니 과연 납득이 간다. 그래서 세계 3대 명탐정을 선정함에 있어서 서양의 셜록 홈즈와 에르퀼 푸아로, 브라운 신부가 2개의 자리를 걸고 대결을 벌이는 한편으로 남은 1개의 자리에 동양의 호무라 소로쿠가 꼽히는 것이리라. (도대체 호무라 소로쿠란 과연 누구란 말인가...?) 뭐 어찌되었든 그토록 사랑해마지않는 명탐정이다 보니 걸작추리소설을 원작으로 일본에서 제작한 영화나 TV 드라마를 심심치 않게 만나볼 수 있다.

 

 

 

 

당연히 코난 도일의 소설 '셜록홈즈' 시리즈를 원안으로 하는 영화도 만들어졌다. 2019년 방송된 TV 드라마 시리즈 <셜록>은 딘 후지오카가 연기하는 셜록 역할의 호마레 시시오와 이와타 타카노리가 연기하는 왓슨 역할의 와카미야 준이치가 명탐정 버디로서 수많은 난해한 사건을 해결하는 구조의 작품이다. 다만 드라마는 ‘The untold stories, The untold tales’라는 부제를 붙여 원작에서 모티브를 가져왔으나 현대의 일본에 맞춰 창작한 스토리로 전개되는데, 이에 연결되는 극장판은 코난 도일의 대표작 중 하나로 유명한 <바스커빌의 개>를 선택해 각색했다. 다트무어의 황무지를 배경으로, 헬하운드(지옥개)의 전설이 내려오는 바스커빌 가문에 연이어 닥치는 비극을 해결하기 위해 셜록 홈즈가 나선다는 줄거리를 토대로, 무대는 세토내해에 있는 섬으로 옮겨졌다. 매력적인 캐릭터, 스타일리시한 연출, 아름다운 영상과 함께 서서히 그리고 살그머니 다가오는 공포가 화면을 가득 채우는 심리 스릴러 영화다. 감독은 수많은 히트 드라마와 영화를 연출 및 제작한 자타공인 마이더스의 손, 니시타니 히로시.

 

 



 

그 저택은 뭔가 이상하다

 

 

세토 내해의 낙도. 일본 유수의 자산가가 막대한 유산을 남기고 의문의 죽음을 맞이한다. 자산가는 죽기 직전 아름다운 딸을 유괴하려한 사건의 범인 수색을 와카미야에게 의뢰했었다. 진상을 찾기 위해 어느 폐쇄된 섬에 도착한 시시오와 와카미야. 두 사람을 기다리고 있던 것은 이상한 모습의 서양식 저택과 멀리서 들리는 개 짓는 소리. 용의자는 기묘하고 화려한 일족의 면면과 거짓말을 거듭하는 수상쩍은 관계자들이다. 저주가 전해지는 섬에서 새로운 사건이 연쇄적으로 이어지고, 한 사람, 또 한 사람 사라진다. 바닥없는 늪과 같은 함정에 빠진 와카미야. 수수께끼풀이를 후회하는 시시오. 이것은 열어서는 안 되는 ‘판도라의 상자’였던 건가? 정말 그 저택에 발을 들여놓으면 안 되는 것이었을까-.

 

 

 

 

 


<등장인물>

 

 

호마레 시시오(誉獅子雄): 딘 후지오카
프리랜서 범죄 수사 컨설턴트. 원작의 셜록 홈즈에 해당하는 인물로, 이름은 Sherlock Holmes의 이니셜에서 유래된 시시오 호마레(S.H.). 젊은 시절부터 불가해한 수수께끼를 풀어온 천재인 반면 자칫 자신도 범죄자가 될 수 있는 범죄 충동을 품은 위험한 남자. 경찰이나 개인 클라이언트로부터 날아드는 의뢰 중에서, 흥미가 있는 것만을 청부받는 제멋대로의 스타일을 관철하고 있어 항상 돈이 부족하다.

와카미야 준이치(若宮潤一): 이와타 타카노리
원래는 병원에서 근무하던 정신과 의사. 원작의 존 왓슨에 해당하는 인물로, 이름은 John Watson의 이니셜에서 유래된 준이치 와카미야(J.W.) 동료 사망사건의 용의자가 되어 혐의는 풀렸지만 국가시험의 컨닝이 드러나 실직하고, 당시 운명적으로 만나게 된 시시오의 일을 돕게 되었다. 냉정하고 착해 보이지만 허영심도 열정도 강한 사람으로 상처받기 쉽다.

 

하스카베 베니: 아라키 유코
자산가 렌베 치즈루남과 요라의 딸로 미대에 다니는 대학생. 누군가에게 유괴 당했다가 풀려났다.

하스카베 센리: 무라카미 니지로
하스카베 가의 장남으로 도쿄의 대학 약학부에 다니는 대학생. 아버지의 갑작스런 죽음에 임한다.

하스카베 치즈오: 니시무라 마사히코
하스카베 가의 당주. 자산가.

하스카베 이라: 이나모리 이즈미
치즈오의 아내. 휠체어 생활을 하고 있다.

 

 

 

 


후라쿠 로코: 히로스에 료코
남편과 함께 리모델링 업체를 운영하며 하스카베 가를 담당하고 있다.

후라쿠 라이타: 시부카와 키요히코
로코의 남편으로 리모델링 회사를 경영한다.

에토 레이지: 사사키 쿠라노스케
경시청 형사부 수사 1과 과장, 경감. 원작의 레스트레이드 경부에 상당하는 인물. 난해한 사건에 호마레 시시오를 잘 활용해 수사에 나서게 하고, 공훈은 자기 것으로 만드는 어딘가 미워할 수 없는 형사.

코구레 쿠미코: 야마다 마호
경시청 형사부 수사 1과 형사, 순사 부장. 원작의 그레그슨 경부에 상당하는 인물. 애칭 ‘그레’. 에토의 부하. 시시오와 와카미야가 에토와 연결되어 있는 것을 매우 차가운 눈으로 보고 있다.

스테이 하루토: 고이즈미 코타로
대학 준교수이자 지진 연구자. 센리의 전 과외교사로 지금도 하스카베 가에 자주 드나든다.

바바 모리오: 시이나 킷페이
하스카베 가의 고용인. 집사로서 온순한 태도로 시중을 들고 있다.


 

극장판 <바스커빌 가의 개-셜록> 공식사이트

 

 

 

TV 드라마 <셜록SHERLOCK:UNTOLD STORIES> 공식사이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