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비노트

사카구치 켄타로 감성미스터리 영화 ‘반상의 해바라기’

반응형
반상의 해바라기
盤上の向日葵


 

 

영화 <반상의 해바라기>는 2018년 서점대상 2위 수상작으로 저자 유즈키 유코柚月裕子 최대의 걸작이라 평가받는 미스터리 소설이 원작이다. 장기판이나 바둑판을 뜻하는 ‘반상盤上’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일본 장기의 장기말이 살인사건을 풀 수 있는 단서로 등장한다. 하지만 단순히 살인범의 정체를 밝히는 미스터리라기보다는 그 수사 과정을 통해 살인에 얽혀 있는 여러 인물들이 오랜 시간 품고 있던 애증과 거스를 수 없는 숙명을 묵직하게 다룬다. 그러므로 일본 장기에 대해 잘 몰라도 사건 수사와 치열한 승부의 세계가 교차되면서 흥미진진한 몰입감을 선사한다고 한다. 쇼와부터 헤이세이로 이어지는 격동의 시대를 사는, 한 청년의 빛과 어둠을 드라마틱하게 비추어 간다. 수수께끼에 휩싸인 천재 기사 역할을 맡은 주연배우는 국내 팬에게도 친숙한 사카구치 켄타로. 그동안의 이미지를 뒤엎는 혼신의 연기로 주인공이 안고 있는 열정과 갈등을 표출한다. 공동 출연은 일본 영화계를 대표하는 명배우 와타나베 켄을 비롯해 사사키 쿠라노스케, 타카스기 마히로, 츠치야 타오, 코히나타 후미요, 에모토 아키라, 오토오 타쿠마 등 호화 캐스트가 집결했다. 감독은 <무지개 여신>, <유리고코로>의 쿠마자와 나오토. 아무리 가혹한 인생이라도, 배신당해도, 상처받아도, 끝까지 살아라! 운명마저 뒤집어라! 그런 가슴을 뜨겁게 만드는 힘찬 메시지를 담은 작품이다. 

 

 

산 속에서 의문의 백골 시체가 발견된다. 사건 해명의 실마리는, 사체와 함께 발견된 이 세상에 7쌍 밖에 현존하지 않는 희소한 장기말. 용의선상에 오른 인물은, 돌연 장기계에 나타나, 일약 화제의 사람이 되고 있던 천재 기사 ‘카미조 케이스케’였다. 게다가 수사의 과정에서, 케이스케의 과거를 아는 중요 인물로서, 내기 장기로 유명한 기사 ‘도묘 시게요시’의 존재가 떠오른다. 케이스케와 도묘 사이에 무슨 일이 있었나? 젊은 천재가 왜 용의자가 된 것일까? 이윽고 수수께끼에 싸인 케이스케의 성장 과정이 밝혀져 간다. 그것은, 상상을 초월하는 가혹한 것이었다……. 천재 기사와 전설의 진검사. 이 만남이 두 사람의 운명을 크게 바꾼다.

 


<등장인물>

 

카미죠 케이스케: 사카구치 켄타로
젊은 기사 6단. 도쿄대학 졸업 후 외국계 기업을 거쳐 IT기업을 창업했으나 갑자기 은퇴해, 일본 장기의 프로 입단을 위한 필수 관문 「장려회奨励会」를 거치지 않고 프로가 된 이단의 천재기사. 「불의 기사」라는 별명을 갖는다.
도묘 시게요시: 와타나베 켄
「귀신 죽이는 쥬케이鬼殺し重慶(시게요시)」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역대최강의 진검사. 실력은 초일류이지만 인간으로서는 최저인 전설의 내기장기 장인.
미야타 나츠코: 츠치야 타오
미야타 농원의 딸로, 케이스케의 전 약혼자. 이야기의 열쇠를 쥔 인물.
이시바 츠요시: 사사키 쿠라노스케
말버릇은 고약하지만 형사로서의 실력은 일류다. 카이스케의 과거를 밝힌다.
사노 나오야: 타카스기 마히로
이시바와 함께 백골사체의 수사를 진행하며 사건을 쫓는 순사.
카미죠 요이치: 오토오 타쿠마
케이스케의 아버지. 술과 도박에 빠졌다.
카네사키 모토지: 에모토 아키라
「도끼 쪼개기 모토지鉈割り元治(모토지)」라 불리는 도호쿠 제일의 진검사.
테노다테 긴지로: 와타나베 잇케이
야마가타에서 여관을 운영하는 장기애호가.
미부 요시키: 오노에 우콘
10세에 초등학생 일본1위가 된 천재 프로기사.
카라사와 코이치로: 코히나타 후미요
초등학교 시절 케이스케에게 장기를 가르쳐준 전 교사. 가혹한 소년 시대에 빛을 준다.
카라사와 요시코: 키무라 타에
카라사와 코이치로의 아내. 남편과 함께 케이스케를 지지해준다.

 

 

2019년 텔레비전 드라마로도 제작되어 방영된 바 있는데, 이때의 주인공은 치바 유다이와 타케나카 나오토가 배역을 맡았다. 재미있는 건 에모토 아키라가 이때는 카라사와 코이치로 역이었다는 것. 영화의 젊은 형사 사노 나오야가 드라마에서는 사노 나오코라는 여성형사로 렌부츠 미사코가 맡았다는 것. 그리고 영화에는 원작이나 드라마에는 없는 오리지널 캐릭터로 케이스케의 약혼녀가 키를 쥔 인물로서 등장한다. 아무래도 해설까지 등장하는 드라마 4부작보다는 영화로 감상하는 것이 더 임팩트는 있을 것 같다. 평범한 사람은 이해할 수 없는 무거운 짐을 등에 진 어느 천재의 장대한 싸움. 의문의 사체, 승부의 세계, 고흐의 해바라기로 엮어낸 감성 미스터리. 진중하고도 방대한 인간 드라마가 묵직하게 펼쳐진다.

 

 

영화 <반상의 해바라기> 공식사이트

 

유즈키 유코柚月裕子의 원작소설 <반상의 해바라기盤上の向日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