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찰스디킨스 원작영화 ‘데이빗 코퍼필드’ 베스트3

테마리포트

by loumei 2021. 7. 30. 18:27

본문

반응형

찰스 디킨스의 작품은 휴머니티와 유머가 생생하게 살아있기 때문인지 여느 고전과는 달리 시대가 흘러도 여전히 흥미진진하게 읽혀진다. 그가 남긴 명작들은 문학성과 대중성을 모두 잡으며 세대와 계층의 장벽을 넘어 폭넓은 공감과 지지를 꾸준히 받고 있기에 영상의 소재로도 즐겨 사용된다. 가장 최근작인 <더 퍼스널 히스토리 오브 데이빗 코퍼필드>는 작가가 “가장 사랑하는 아들”이라고 칭한 자전적 소설 <데이비드 코퍼필드>를 원작으로 한 영화다.





찰스 디킨스
Charles John Huffam Dickens
1812~1870



영국의 위대한 작가 찰스 디킨스. 유복하지 않은 가정에서 태어나 어린 나이부터 생활전선에 나설 수밖에 없었으나 그때의 경험으로 인해 리얼리티가 살아있는 이야기가 탄생했다. 청소년기부터 고전을 탐독하면서 일찍이 문학에 눈을 뜬 저자는 다양한 직업을 전전하는 동안 습득한 관찰력과 풍부한 식견을 바탕으로 뛰어난 작품들을 발표했다. 어둠과 빛이 공존하는 것이 인생이며, 쓰라린 고통에서 얻은 깨달음은 지혜가 된다는 진리를 몸소 보여준 것이다. 특히 셰익스피어 이후 가장 뛰어난 캐릭터의 창조자라 할 정도로 독보적인 인물들을 그려냈다.



찰스 디킨스 공식사이트

 

 


 <원작소설>


데이비드 코퍼필드 David Copperfield



중산층에서 유복자로 태어났지만 어머니의 재혼으로 의붓아버지의 모진 학대와 시련 속에 불행해진 데이비드 코퍼필드. 어머니의 사망 후 이런저런 고생 끝에 괴짜 백모를 찾아간 그는 교육도 받고, 연애도 하고, 실연도 겪으며 성장한다. 소설가로 성공하기까지 데이비드 코퍼필드가 만나고 영향을 받은 각양각색의 사람들의 독특한 캐릭터가 이 작품의 백미다. 


 


<영화>
 


더 퍼스널 히스토리 오브 데이빗 코퍼필드
The Personal History of David Copperfield, 2020



감독 아르만도 이아누치는 냉소적이면서도 재치 넘치는 시선으로 새로운 데이빗 코퍼필드를 만들어냈다. 스크린이 플래시백되며 데이빗 코퍼필드의 인생여정으로 안내하는 영화는 파격적인 캐스팅의 주인공 데브 파텔과 백모 틸다 스윈턴을 비롯한 호화 출연진이 빛난다. 쟁쟁한 배우들의 연기력과 사이먼 블랙웰의 탄탄한 각색에 힘입어 캐릭터들은 생생하게 살아 숨 쉰다. 19세기 영국을 배경으로 하는 시대극인 만큼 의상 또한 풍부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감독: 아르만도 이아누치 Armando Iannucci
출연: 데브 파텔(데이빗), 틸다 스윈턴(백모), 휴 로리(Mr. Dick), 
피터 카팔디(Mr. Micawber), 벤 위쇼(Uriah Heep), 아뉴린 바너드(Steerforth) 
의상: Suzie Harman, Robert Worley

 



 




데이빗 코퍼필드
David Copperfield, 1970



델버트 만 감독의 영국 TV 영화. 3년간의 망명 생활을 마치고 돌아온 데이빗 코퍼필드가 돌아보는 인생을 그리고 있다. 어머니의 죽음과 불우했던 어린 시절, 아동 학대를 즐거움으로 삼는 교장이 운영하는 숨 막히는 학교, 괴짜 백모와의 생활, 우정과 사랑, 결혼과 죽음. 파란만장한 경험을 딛고 소설가로서 성공하기까지 많은 사람들이 그의 곁에 있었다. 로빈 필립스가 주인공이지만 눈에 띄는 캐스팅은 악역을 담당하고 있는 교장Mr. Creakle 역의 로렌스 올리비에와 교사Mr. Tungay 역의 리차드 아텐보로다.

 



감독: 델버트 만 Delbert Mann
출연: 로빈 필립스, 로렌스 올리비에, 리차드 아텐보로

 




 

 


데이빗 코퍼필드
David Copperfield, 1935



미국의 감독 조지 큐커의 1935년작은 아카데미 작품상, 아카데미 편집상, 아카데미 조감독상에 노미네이트되었다. 이야기가 많이 축약되었지만, 최초의 유성영화라는 점에서 의의가 깊다. 유복자로 태어난 데이비드. 유약한 엄마는 재혼 후 얼마 안가 세상을 떠나고 의붓아버지는 런던의 공장으로 그를 보내버린다. 그곳에서 친밀해진 미코버 가족이 빚 때문에 떠나자 데이비드는 온갖 고난을 겼으며 도버의 백모를 찾아 나선다. 

 

 

 

감독: 조지 큐커 George Cukor
출연: 프랭크 로턴(어른 데이빗), 프레디 바소로미우(아역 데이빗), 에드나 메이 올리버(백모)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